Colored Gemstones
유색보석, 끝없는 색채의 향연

Golden Dew

유색보석은 아마도 보석세계의 궁극적인 모험이 될 것입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천연광물의 결정체 중아름답고 내구성이 강한 것만 보석으로 분류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고유의 색상입니다.

유일함과 스토리

유색보석은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며, 하나하나가 유일무이한 컬러와 스토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정 지역만의 고유의 컬러를 간직하거나, 자신만의 의미를 담고 있는 유색보석들은 저마다의 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색보석 트렌드
Trend of Colored Stones

보석의 끝은 아마 유색보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다양하고 오묘한 컬러의 아름다움은 무한합니다. 과거에는 3대 보석(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을 제외한 것을 반귀석(Semi-precious stone)이라 불렀지만, 유색보석의 전체 시장이 커지고 거의모든 보석이 희소해지면서 이제는 그 구분이 모호해졌습니다.

최상급의 스피넬(Spinel)이나 차보라이트(Tsavorite)는 비슷한 크기라도 컬러가 떨어지는 사파이어나 에메랄드보다 더 가격이 높은 경우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더군다나 특정 산지에서 나오는 고유의 컬러를 지닌 희귀보석들은 부르는 게 값일 만큼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너무나 다양한 컬러와 특성으로 동일한 기준을 정하기 어려운 탓에 똑같은 보석은 있을 수 없고 저마다 유니크한 매력을 지닙니다. 그래서 유색보석의 세계는 더 신비롭고 흥미롭습니다.

유색보석의 가치기준

  • 색상 (Color) 컬러의 명암(Tone)과 고르게 분포되었는지(Saturation)를 판단합니다. 원색 대비 섞인 색조(Hue)가 너무 강하지 않은 것이 좋지만 오묘한 배합이 아름다운 컬러를 만들어 내기도합니다.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아야 좋은 컬러입니다.
  • 투명도 (Clarity) 보석의 생성 과정은 다양한 광물들이 섞이는 과정이므로 거의 모든 보석에 내포 물이 포함되며, 가치나 아름다움을 떨어뜨리는 것은 아닙니다. 유색보석은 종류에 따라 내포물에 대한 기대 정도가 달라지는데, 예를 들면 아쿠아마린이나 토파즈 등은 내포물이 적고, 루비나 에머럴드는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합리적인구입을 위해서는 보석의 내포물 정도를 인정해야 합니다.
  • 컷 (Cut) 컷은 보석의 광채와 컬러를 극대화하는 요소로, 내포물을 최대한 감추고 균형과 대칭을 이루어야 합니다. 유색보석의 컷은 정해진 공식은 없으나, 일부러 중량을 늘린 컷은 컬러가 흐리거나 광채를 떨어뜨릴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 크기 (Size) 유색보석의 중량은 종류에 따라 밀도가 달라서 육안으로 보이는 크기와 비례 하지 않습니다. 즉, 1캐럿 루비가 1캐럿 다이아몬드보다 작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유색보석은 실제 크기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3대 유색보석

에메랄드
녹색은 사랑과 재탄생을 의미하는데, 에메랄드는 비옥함과 풍요를 상징하는 비너스의 보석입니다. 클레오파트라 여왕이 에메랄드를 즐겨 착용했으며, 짙은 녹색일수록 가치가 높고 남미(콜롬비아 등)가 산지입니다. 에메랄드 고유의 내포물은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대부분 육안에도 보입니다.
사파이어
그리스어로 청색을 의미하는 사파이어는 정직, 충성, 순결과 신뢰를 의미합니다. 미얀마, 인도, 스리랑카 등이 주 산지이며, 짙은 청색일수록 가치가 높습니다. 청색 외에도 다양한 컬러로 존재합니다.
루비
사랑과 열정, 그리고 용기를 의미하는 루비는 행운을 부르는 보석중의 왕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특유의 붉은 빛과 여러 색상이 섞여 있으며, 아름다운 적색에 푸른 빛이 살짝 감도는 것을 비둘기 핏빛(Pigeon blood)이라 하여 최고로 칩니다. 과거 버마(현 미얀마) 산 루비가 최고의 품질을 자랑했으나 최근에는 생산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유색보석 입문

다채로운 컬러별로 대표적 유색보석을 소개합니다.

  • AMETHYST자수정
    Golden Dew 자수정의 보라색은 귀족을 상징하는 색으로 귀하게 여겨졌으며 중세 왕관을 장식하는 귀한 보석이었습니다. 짙은 보라 색상에 장미 빛이 도는색상을 최상급으로 평가합니다.
  • AQUAMARINE아쿠아마린
    Golden Dew 맑고 투명한 푸른 색감을 가졌으며 비교적 단단하기에 보석으로서 우수한 가치를 지닙니다. 파란색이 돋보이도록 계단모양의 스텝컷, 에메랄드 컷으로 연마되며 ‘행복’과 ‘영원한 젊음’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KUNZITE쿤자이트
    Golden Dew 상당히 연하지만 섬세한 핑크색을 띠며 광택과 투명성이 아주 뛰어난 보석입니다.
    최근에 발견된 보석으로 매혹적인 색과 광택으로 가격에 비해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PERIDOT페리도
    Golden Dew Yellowish green 색상을 띠는 보석으로 Yellow 색상이 덜 섞여 있고 선명하고 생생한 풋사과와 같은 색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밤에 더 반짝인다고 해서 ‘밤의 에머럴드’라 불리며, 10캐럿 이상 크기는 희소하여 비례적으로 가격이 급등합니다.
  • RHODOLITE로돌라이트 가넷
    Golden Dew 가넷의 한 종류이며 내포물이 거의 없는 아름답고 붉은 보라색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자색의 로돌라이트는 최근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보통 적자색을 띠나 색상이 좋은 것은 핑크 투어멀린 또는 루벨 라이트와 비슷한 색감을 지니기도 합니다.
  • SPESSARTITE스페써타이트 가넷
    Golden Dew 가넷의 한 종류이며 풍부한 붉은빛의 주황색을 띠며 깃털 같은 내포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 TANZANITE탄자나이트
    Golden Dew 독특한 블루 컬러의 보석으로 탄자니아의 킬리만자로가 전 세계에서 유일한 산지이며, 언젠가는 고갈되리라는 점에서 잠재가치가 더욱 높습니다. 섬세한 보랏빛이 감도는 환상적인 블루 컬러는 ‘20세기의 보석’으로 칭송되며 보석 매니아들을 매혹시킵니다.
  • TOPAZ토파즈
    Golden Dew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보석 중의 하나이며 Yellow 색상이 없을수록 red 색상이 진할수록 높습니다. 블루 토파즈는 대표적인 여름 보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 TOURMALINE투어멀린
    Golden Dew 투어멀린은 보석 중에서 가장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내포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치가 높은 것으로 짙은 형광의 푸른색을 띠는 파라이바 투어멀린 (Paraiba Tourmaline)이 있으며 핑크 색의 투어멀린은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접하실 수 있습니다.

향상처리 Enhancement

오늘날 대부분의 유색보석은 자연상태의 색상을 보다 아름답게 하기 위한 처리과정 (Enhancement)을 거칩니다. 이는 수세기 동안 인정되어 왔으며 세계 보석협회에서 그 정도와 종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처리가 전혀 안된 보석은 아주 희귀함) 대부분 처리 효과는 영구적이며 보석의 내구성은 강하지만, 경우에 따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학용품이나 급격한 온도변화 등에 민감한 경우도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